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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대용 (숭실대학교) 김민석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3권 제5호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2,299 - 2,32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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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기업의 기원은 1844년 영국의 Rochdale Pioneers가 만든 소비자협동조합이며 중심개념은 공동체 또는 구성원을 위한 사회적 경제추구이다. 그로부터 140년이 지난 1980년 아쇼카재단의 설립자인 빌 드레이튼은 사회적 기업이라는 새로운 용어를 만들어내었다.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가치추구와 경제적 가치추구를 동시에 실현하려는 Double Bottom Line의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의 사회적 기업이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아 현재의 일시적인 유행이 아니라 계속기업으로 성장해 가기위해서는 기업구성원의 사회적 가치추구와 함께 수익성향상 등의 경제적 가치추구 양쪽 모두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므로 두 가지 변수가 사회적 기업 발전유형인 기업생존, 고용성장, 매출성장, 권한위임 등에 정(+)의 관계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Dorado(2006), Tracey, Phillips(2007), 심창학(2007)의 선행연구결과를 참조하여 독립변수를 기업구성원의 사회적 가치추구와 경제적 가치추구로, 종속변수를 Bruderl, Preisedorfer(1998), 로버츠재단(2003), Social Firms UK(2007), Haugh(2007), 김순양(2008)의 선행연구결과를 참고하여 사회적 기업의 발전유형인 기업생존, 고용성장, 매출성장, 권한위임으로 구성하였다.
표본대상은 2009년 전국의 295개 사회적 기업 가운데 전문가의 추천을 받은 25개 회사를 다중회귀분석을 통하여 가설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사회적 기업의 기업생존과 매출성장에서는 구성원의 경제적 가치추구가 좀 더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용성장과 권한위임에서는 사회적 가치추구가 효율적인 결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의 공헌으로는 현재 사회적 기업으로 전환하려는 많은 비영리조직들이 이전에 그다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던 구성원의 경제적 가치추구에 좀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하되 계속기업으로 사회적 기업이 생존을 위한 기업발전단계로는 고용성장과 권한위임을 통한 사회적 기업들이 많아져야 한다는 시준점을 제시할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Ⅲ. 실증분석 및 가설검증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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