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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하강 (우석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29집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325 - 35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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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폭력 가해 청소년을 위한 상호작용적 영화치료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교폭력 가해 행동의 감소 및 예방을 위한 중재프로그램 개발의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김창대(2002)의 프로그램 개발 모형 단계중 목표수립, 프로그램 구성, 예비연구 및 프로그램수정 단계를 거쳐 상호작용적 영화치료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목표수립은 학교폭력가해청소년의 가해 요인의 개념 도출을 위해 학교폭력 가해 청소년과 일반청소년 22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학교폭력 가해 청소년 13명을 대상으로 면접조사로 이루어졌다. 설문조사 결과, 학교폭력 가해 청소년이 일반 청소년보다 자기효능감과 정서적 안정성이 유의하게 낮았으며, 분노와 공격성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면접조사 결과, 학교폭력 가해 청소년의 신념체계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요인으로는 자기효능감과 반사회성이, 신념체계로 인하여 영향을 받는 정서적 요인으로는 정서적 안정성과 분노가, 그리고 행동적 요인으로는 사회 기술과 공격성이 도출되었다. 이상의 설문조사와 면접조사 결과를 토대로 학교폭력 가해 청소년을 위한 영화치료프로그램의 목표를 수립하고,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으며, 예비연구와 프로그램 수정 단계를 거쳐 도입단계, 시작단계, 변화단계, 유지단계 및 종결단계의 5단계로 구성된 총 10회기의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학교폭력 가해 청소년을 위한 상호작용적 영화치료프로그램은 학교폭력의 폭력행동 감소 및 예방을 위한 청소년 정신간호 중재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연구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이론적 배경
3. 상호작용적 영화치료프로그램 개발
4.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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