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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영균 (충남대학교) 하재석 (충남대학교) 정동희 (충남대학교) 김재훈 (충남대학교) 강신준 (영신금속)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대한기계학회 2011년도 신뢰성부문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1.5
수록면
129 - 133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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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넥팅 로드 볼트를 포함한 몇 가지 중요한 엔진 볼트의 피로 내구성 평가는 엔진 개발의 초기 단계에서 미리 최적의 볼트를 결정하는 것과 관련되어 점점 더 강조되었다. 엔진 컨넥팅 로드 볼트의 피로파괴는 고효율 경량엔진에서 빈번이 발생된다. 그러나, 반복적인 하중이 작용하는 곳에서 인장연결부에 사용되는 고장력볼트에 인장피로 파괴 사례가 발생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이에 대한 이론 및 실험적인 연구가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용된 재료는 SCM435H 소재의 컨넥팅 로드 볼트로 인장피로시험을 수행하였다. 컨넥팅 로드 볼트의 파단 형태를 나사부와 프렌지부로 2부분으로 나누어 시험을 수행하였고 피로강도평가는 무한수명을 1×10?cycle로 1%, 10%, 50%, 90%, 99% 신뢰도분석을 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재료 및 시험방법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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