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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훈 (영산대학교) 박성현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언론학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201 - 22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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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시브랜드로서의 부산과 울산이 지니고 있는 브랜드 개성을 조사하여 공중과의 커뮤니케이션 영향요인을 도출함으로써 효율적인 도시브랜드화 과정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방안을 모색하려는 목적에 따라 수행되었다. 브랜드 개성은 공중과의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논의할 수 있는 요인이자 도시 브랜드화에 핵심적인 부분이므로 다양한 개성의 차원과 영항요인을 파악할 수 있다.
조사대상 공중으로서의 표본은 부산과 울산에 거주하는 대학생으로 구성하였으며 표본의 크기는 전체 300명이었다.
연구의 결과 표본에게 제시한 도시브랜드로서의 부산과 울산이 지니는 브랜드 개성은 부산의 경우는 크게 ‘능력’, ‘전통’, ‘유머’, ‘세련’, ‘친절’, ‘명랑’ 등의 6가지 요인으로 분류되었으며, 울산은 ‘능력’, ‘정감’, ‘유머’, ‘세련’, ‘전통’, ‘친절’ 등의 6가지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현재 부산과 울산에 대한 도시브랜드 PR캠페인을 전개하는 과정에 표현영역과 의미구현영역에 고려해야 할 개성요인이 무엇인가를 제시해주고 있다.

목차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연구결과에 대한 함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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