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일 (방송통신대학교) 허진 (방송통신대학교) 이현우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언론학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257 - 291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제영화제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이 주로 서비스 품질에 주목한 것과 달리, 이 연구는 지각된 가치와 영화제 방문객들의 만족도 및 미래 행위의도 사이의 관계를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서 부산국제영화제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서베이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위계적 회귀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가설검증을 시도하였다. 분석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각된 가치의 하위 차원 중 품질과 가격은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편의성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각된 가치의 하위 요소 중 품질과 가격은 행위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편의성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셋째, 영화제 방문객들의 만족도는 행위의도에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는 영화제 방문객들의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와 행위의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변인이라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영화제 방문객들은 궁극적으로 영화제의 성공여부를 판가름하는 중요한 요인이므로 이들이 경험하는 가치를 증진시키기 위한 전략방안 모색은 영화제의 발전과 성장을 위한 필수적 요소라 할 수 있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가설
4. 연구방법
5. 분석결과
6.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070-000359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