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민 (서울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27 - 4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습자가 학습에 대한 분명한 목적을 갖고 주도적으로 학습을 진행하는 자기주도학습 또는 자기조절학습과 학습에 완전히 몰두하는 학습몰입은 학습자의 만족도뿐만 아니라 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e-learning 방식에 의하여 학습이 이루어지는 사이버대학의 유통물류교육에서 자기주도학습과 학습몰입이 학습 만족도와 학업 성취도와 같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특히 사이버대학교 재학생은 대부분 직장생활과 학업을 병행하고 있기 때문에 자기 주도적인 학습과 학습에 대한 몰입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이를 통하여 학습 만족도뿐만 아니라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자기주도학습 및 학습몰입에 관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학습성과(학습 만족도와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여 이를 유통물류교육에 적용하였다. 그리고 사이버대학에서 유통 및 물류 교과목을 수강하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고, 요인분석, 신뢰성분석, 상관분석 및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자기주도학습과 학습몰입이 학습 만족도와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자기주도학습의 학습활동, 학습관리 및 학습통제 요인과 학습몰입의 정의적 몰입 요인이 학습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주도학습의 학습활동 요인과 학습몰입의 인지적 몰입 요인이 학업 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Ⅲ.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6-001162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