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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홍식 (숭실대학교) 김대영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199 - 227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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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지난 50년간 마케팅의 핵심적인 전략인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대한 만족감’의 연장선상에서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구성개념으로 ‘브랜드의 사랑’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브랜드 사랑을 설명할 수 있는 요인과 브랜드 사랑으로 인해 영향 받을 수 있는 소비자의 행동변수에 관한 이론적 모델을 구성하였다. 브랜드 사랑의 설명할 수 있는 세 가지 잠재변수-친밀감, 열정, 및 몰입-와 브랜드 사랑이 영향을 줄 수 있는 두 가지 행위 변수-브랜드 충성 및 구전-를 조사하였다. 구체적으로 브랜드의 친밀함과 열정은 브랜드 사랑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를 보이고, 브랜드 사랑은 브랜드 충성도와 구전 모두에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예측변수의 상대적인 중요성의 관점에서 스텐버그의 사랑이론 중 열정이 다른 두 변수(e.g., 친밀감 & 몰입)보다 브랜드 사랑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며, 브랜드 사랑은 구전보다 브랜드 충성도에 더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모형 및 가설
Ⅳ. 연구 방법론 및 분석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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