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영주 (한밭대학교) 이종호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08.3
수록면
75 - 99 (25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온라인 커뮤니티는 이제 더 이상 단순한 정보교환의 공간이 아닌 기업-기업, 기업-고객, 고객-고객의 긴밀한 유대관계를 형성하여 제품, 서비스를 판매하거나 이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중요한 공간 이상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인식의 전환으로 커뮤니티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기업들은 다양한 커뮤니티를 구축 운영하고 있지만 사용자들이 이용하지 않거나 만족하지 못하고 신뢰하지 않는다면 커뮤니티 그 자체는 기업에게 아무런 가치를 제공해 주지 못하는 것이다. 상기와 같은 문제점은 인터넷 기반이 면대면의 환경과는 달리 정보전달 방식에서의 한계점을 지니고 있으며, 구성원들 상호간에 적극적인 관계형성에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이다.
이렇듯 오늘날 고객들은 온라인 커뮤니티를 정보공유, 소속감 등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상으로 커뮤니티 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기업은 고객들의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적 수단중의 하나로 커뮤니티 공간을 확보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기에서 언급한 연구의 배경을 바탕으로 온라인 커뮤니티 관련 연구에서 활발히 논의되지 않은 온라인 커뮤니티 특성의 구성요인들을 도출하고 커뮤니티 성과형성에 신뢰와 몰입이 어떠한 매개변수로서의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검증해 보고자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Ⅳ. 실증분석 및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6-001166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