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영민 (충북대학교) 신원섭 (충북대학교) 연평식 (충북대학교) 이효은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림휴양복지학회 한국산림휴양학회지 한국산림휴양학회지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69 - 75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숲 체험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아동의 사회성과 우울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실행되었다. 본 연구의 자료는 강원도 S시설의 숲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지역아동센터 아동을 실험집단(120명)으로, 숲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방과 후 아동을 비교집단(120명)으로 선정하여 수집되었다. 2011년 1월부터 4월까지 2박 3일의 숲 체험 프로그램이 실시되었으며, pretest-posttest control group design에 의해 자료가 수집되었다. 연구 결과, 숲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저소득층 아동에게서 사회성이 향상되고, 우울증이 감소되었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하였다. 그러나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비교집단 저소득층 아동에게서는 이러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연구동향
III.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V. 결론 및 고찰
참고문헌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525-0012030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