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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기 (전남대학교) 린린
저널정보
한국경제연구학회 한국경제연구 韓國經濟硏究 第29卷 第3號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129 - 14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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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한중일 자동차산업의 국제경쟁력을 비교하고 있다. 국제경쟁력의 지표로는 수출점유율, 무역특화지수, 현시비교우위지수, 그리고 국가별 노동생산성과 연구개발투자의 비중을 이용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자동차산업의 국가별 노동생산성과 연구개발투자의 비중을 보면, 일본이 가장 높고 다음으로 한국, 중국의 순이다. 수출시장 점유율, 무역특화지수, 비교우위지수 등의 지표를 보면, 한국의 국제경쟁력이 일본보다 낮지만 한국의 경제규모나 자동차 생산량을 고려한 회귀분석 결과에 의하면 한국이 일본보다 더 높은 경쟁력을 갖는 것으로 분석된다. 중국은 세계 제1의 자동차 생산국으로 도약하였지만, 여전히 한국이나 일본보다 국제경쟁력이 낮다. 하지만 자동차산업에서 중국의 국제 경쟁력은 매우 빠르게 증가하고 있고, 특히 부품부문에서 그 성장속도가 빠르다.

목차

Ⅰ. 서론
Ⅱ. 한중일 자동차산업의 현황
Ⅲ. 자동차산업의 국제경쟁력 측정
Ⅳ. 회귀분석을 이용한 국제경쟁력 추정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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