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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익모 (서울디지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2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9 - 21 (13page)
DOI
10.21184/jkeia.2008.12.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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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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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2008년 올림픽을 계기로 큰 시장 확보와 효과를 얻었다. 아마도 그 시장은 지구촌을 향하여 자국의 문화를 선보이게 된 계기를 얻은 것이며 중심도시 특히 베이징의 향후 관광이나 국가적 이미지를 환기시키는 기회의 효과를 얻었다. 장이모식 개막식 연출의 의미는 그러한 사실을 더욱 뒷받침한다. 베이징 개막식의 분석 필요성은 인천 아시안게임, 대구 세계육상대회, 평창 동계올림픽, 여수의 박람회 등 대형이벤트의 수요와 실제 활용 및 응용을 위한 효과분석과 기법연구에 매우 필요한 생산적 가치를 가진다. 형상물이나 신화를 이용한 도시성격의 구축은 더욱 강한 도시 브랜드를 만드는 요소이다. 그 요소 중 이벤트에 나타난 사람(연출가)과 도시 이미지를 중심으로 냐오차오에 들어가고 나오는 새 주인공의 정체성을 살펴보았다. 용이 남성적 가치를 대변한다면 봉황은 여성적 이미지로 나타나며 신화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연경(燕京)이 베이징의 예전 도시이름임을 볼 때 제비의 형상인 ‘니니’(??)가 대회시작 전까지 마스코트로 소개되었다가 슬그머니 빠진 의구심은 평화이미지와 컨셉의 실종과 변이 혹은 기획의도와는 다른, 급조된 보형(補形)에서 비롯된 것으로 비둘기의 형상화가 아닌가 생각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문화적 국가 이미지 구현과 실사구시의 대외적 실천
III. 도시 성격의 구축과 브랜드 홍보화를 위한 퍼포먼스활용
IV. 장이모식 대형 스케일의 적용
V. 베이징 올림픽 개막식 허실과 응용방안
VI.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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