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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준영 (국민대학교) 이정석 (국민대학교) 이용훈 (국민대학교) 배복수 (국민대학교) 김규학 (국민대학교) 임홍재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331 - 33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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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위상최적화 기법을 이용하여 전방측면 부재를 최적화 한다. 전방측면 부재에 최적화를 진행하기 전에 사각단면 부재에 최적화를 진행한다. 목적함수는 1 차 좌굴 계수가 길이방향으로 최소화 되도록 설정한다. 설계변수는 법선방향으로 질점의 이동이다. 사각단면부재의 반응표면법을 이용한 최적화 모델과 위상최적화 모델에 대해 충돌해석을 수행한다. 위상최적화 기법을 검증하기 위해 두 결과를 비교한다. 그 결과 위상최적화 기법을 충돌해석에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실제차량의 전방측면부재에 적용한다. 결과적으로 전방측면 부재는 최적화되고 내충격성이 향상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위상최적설계 모델의 충돌성능 검증
3. 전방측면 부재의 최적설계
4. 결론
후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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