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은 제품의 구매결정 과정에서 제품의 품질은 물론 가격, 기업의 명성, 브랜드 가치 등 다양한 측면을 고려한다.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한 환경에서는 특히 제품 차별성의 감소로 인해 기업에 대한 지각에 의존해 브랜드를 선택하는 소비자들의 경향이 기업의 활동 및 전략에 주요 관심사로 등장하였다. 소비자는 제품을 만든 기업을 신뢰할 수 있는지, 브랜드 이미지는 호의적인지 등 제품 이면의 무형적 가치를 고려한다. 최근에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활동이 소비자들이 고려하는 기업의 중요한 무형적 가치로 강조되고 있다. CSR과 관련된 기존 연구들은 주로 활동 동기의 지속성과 순수성에 국한하여 소비자들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그러나 본 연구는 소비자가 실제로 CSR활동의 동기에 대해 좀 더 다양하게 인식할 것으로 간주하여 CSR활동 동기에 대한 귀인을 가치지향적, 전략적, 이해관계자 지 향적, 자기본위적 귀인으로 구분하여 각각 귀인이 소비자들의 CSR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CSR활동의 지각은 충성도, 구전의도와 같은 소비자 반응변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고찰할 것이다. 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CSR활동을 지각하는데 귀인적 사고가 미치는 영향과 소비자로 하여금 긍정적인 CSR활동의 지각과 심리적, 행동적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기에 연구결과는 CSR추진과 관련한 경영전략 수립에 유용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