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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영송 (한국방송공사)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커뮤니케이션 이론 커뮤니케이션 이론 제8권 1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101 - 141 (4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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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버마스는 ‘소통’보다 ‘행위’에 방점을 두는 소통적 행위이론을 내세워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모델들이 가진 불확실성을 개선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소통적 ‘행위’를 커뮤니케이션의 기초 단위로 설정하고, 소통적 화용론을 주창하여 참 여자들이 어떻게 이해와 합의에 도달하는지를 보여주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과연 행위-중심의 커뮤니케이션론으로 주체-중심의 한계를 완전히 극복했는가에 대해서는 회의적이다. 그가 내세운 상호주체성, 이상적 담화상황, 소통적 행위의 우위성 등이 기존의 주체-중심적인 정보전달 모델의 문제점을 해소하기는커녕 그 이데올로기를 극대화했다는 의심을 지울 수 없기 때문이다. 본 논문의 목표는 하버마스의 소통적 화용론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들뢰즈의 언표적 화용론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고찰하는 것이다. 차이의 철학에 기초한 들뢰즈의 화용론 입장에서 보면, 하버마스의 소통적 화용론은 보편적 진리에 기초한 인간중심적 커뮤니케이션 이론의 한계를 극명하게 보여준다. 이로 인해 하버마스는 오늘날 소셜미디어가 매개하는 ‘주체 없는 소통’, ‘비소통의 소통’을 포착하는 데 일정한 한계를 노출하고 있다. 따라서 이 논문은 현대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직면하여, 하버마스의 소통적 화용론은 들뢰즈의 언표적 화용론을 통해 극복되어야 함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1. 문제 제기
2. 하버마스의 소통적 화용론
3. 들뢰즈의 언표적 화용론 vs. 하버마스의 소통적 화용론
4. 인간중심주의: 상호주체성과 소통적 행위의 한계
5. 보편적 진리: 이상적 담화상황의 한계
6. 당위적 비판: 권력관계의 배제, 정치의 실종
7.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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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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