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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철현 (연세대학교) 박윤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50집 2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81 - 113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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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수잔 레이시(Suzanne Lacy)의 새로운 장르 공공미술(New Genre Public Art)이 우리나라 공공미술정책 모델로서 기능할 수 있는지를 분석한 것이다. 우선 공공미술정책의 근간이 되는 공공미술의 개념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조사하고, 특히 1960년대 이후 미국을 중심으로 공공미술 개념의 획기적 전환 과정을 중점적으로 파악하였다. 또한 수잔 레이시의 구체적 작업 사례를 통해 새로운 장르 공공미술을 재해석하고 그 실천적 의미를 알아보았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공공미술정책의 발전과정에서 새로운 장르 공공미술이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와 서울시 도시갤러리 사업 그리고 경기문화재단의 내일책방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새로운 장르 공공미술의 성공을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현안 과제에 대한 지역구성원의 참여를 유도하고, 이러한 참여를 지속하고 심화시킬 수 있는 제도적 인프라구축이 중요하다. 커뮤니티 아트에 기반한 예술가, 참여 공동체, 재원지원 공공기관 각각의 역할이 협력적으로 수행되어야 하고, 이를 통한 상호 신뢰와 이해의 새로운 관계가 형성되고 지속적으로 유지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지역개발과 연계하여 지역전문가와 다양한 지역 사회 조직(예술가, 시민단체, 공공기관, 시민 등)이 만나는 지점에서 구체적이고 실천력 있는 담론형성이 선행되어야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공공미술 개념과 정책 변화
Ⅲ. 새로운 장르 공공미술의 이해
Ⅳ. 우리나라 공공미술정책의 사례연구
Ⅴ.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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