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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성 (안동대학교) 김희동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4권 제6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38 - 44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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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팽창 상태의 로켓 노즐에서 발생하는 충격파 경계층 간섭 형태는 엔진 시동 및 정지과정 중 예기치 않은 횡력을 수반한다. 본 연구에서는 비정상 노즐 구동 압력비 변화가 유동장의 천이형태 및 횡력특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기 위하여 수치해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비정상, 축대칭, 압축성 N-S 방정식을 유한 체적법으로 이산화 하였으며, 난류모델은 SST k-ω 을 적용하였다. 엔진 정지 및 시동과정을 모사하기 위하여, NPR은 2~10의 범위에서 계산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박리 유동과 히스테리시스 현상은 구동 압력비에 크게 의존하며, 또한 압력비 변동 시간이 횡력 특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았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수치해석 방법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후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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