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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미선 (경희대학교) 이종혁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문화방송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3권 제2호 (2012년)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5 - 44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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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소셜미디어 이용을 계획된 행동이론의 변인을 사용해 설명하고, 소셜미디어 이용이 사회자본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데 있다. 선행 이론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 통제 → 소셜미디어 이용 → 사회자본’의 개념 모델을 제시했다. 방법론으로, 420명의 대학생에 대한 설문조사가 진행되었고, 데이터는 구조방정식 분석을 이용해 검증되었다. 분석 결과, 소셜미디어 이용에는 태도와 지각된 행동 통제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소셜미디어 이용은 사회자본 가운데 신뢰보다 인적 네트워크 확장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쳤다. 매개효과 분석에서는 소셜미디어에 대한 태도와 지각된 행동 통제가 소셜미디어 이용 친구 증가를 매개로 실제 친구 수도 증가시켰음을 밝혔다. 소셜미디어와 사회자본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함의가 논의되었다.

목차

1. 서론
2. 문헌연구
3. 연구가설 및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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