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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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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은해 (영남대학교) 김창수 (영남대학교) 정재진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09.2
수록면
329 - 367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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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2.0 시대가 도래하면서, 디지털화에 따라 가치관이 달라져 디지털콘텐츠 사용자 구분에도 새로운 변화가 생기고 있다. 즉, 지금까지 사용자는 단순한 수용자로서 신기술 수용 정도에 따라 구분됐지만 웹 2.0시대에는 디지털화에 따라 크게 아날로그 사용자, 디지털 사용자 1.0, 디지털 사용자 2.0으로 구분할 수 있다. 디지털콘텐츠 사용자들은 이러한 디지털콘텐츠 사용자 유형에 따라 디지털콘텐츠 수용자로써, 디지털콘텐츠 창조자로써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많은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디지털콘텐츠 사용자 유형에 따라 디지털콘텐츠 특성이 디지털콘텐츠 유용성과 몰입, 그리고 디지털콘텐츠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분석하였다.
디지털콘텐츠 사용자 유형별 분석 결과, 디지털콘텐츠의 오락성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디지털콘텐츠 특성은 디지털콘텐츠 사용자 유형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아날로그 사용자는 디지털 사용자 1.0과 디지털 사용자 2.0에 비해 디지털콘텐츠의 디자인 특성인 가시성과 음악성에 보다 더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현재 대다수의 소비층을 차지하고 있는 디지털 사용자 1.0은 아날로그 사용자와 디지털 사용자 2.0에 비해 디지털콘텐츠의 구성 특성이 디지털콘텐츠 유용성과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디지털 사용자 2.0은 창조형 사용자의 성격에 맞게 다른 사용자 유형에 비해 디지털콘텐츠 시나리오의 창작성에 의해 유용성 및 몰입과 사용의도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음을 실증분석 결과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Ⅳ. 측정척도와 표본
Ⅴ. 실증분석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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