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101호(Vol.25 No.2)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279 - 287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제품이나 서비스 디자인 접근 방식으로는 기능 중심, 사용자 경험 관점, 그리고 가치 관점이 있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 가치 관점에서 디자인 방법론을 제시한다. 사용자 가치 디자인이란 사용자 가치 극대화를 디자인의 목적으로 하고 사용자가 중요하게 인지하는 가치 변수들을 디자인에 반영하는 것이다.
사용자 인지 가치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욕구와 가치의 관계를 먼저 살펴보아야 한다. 사용자의 ‘욕구와 필요’가 제품의 특성과 궁극적으로는 제품의 가치를 정한다. 사용자의 욕구는 사용자의 취향, 감성, 이성 요인들을 자극하여 가치를 인지하고 판단하게 한다. 고객이 인지하는 가치는 크게 3그룹으로 분류할 수 있다. 기능적 가치, 감성적 가치, 그리고 정신적/초월적 가치가 그것이다. 정신적/초월적 가치 개념을 공동체, 가치 사회 가치로 발전시켜 빈부의 격차 등 현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위한 공동체 가치/사회 가치 디자인 (Common value/Social value design)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사용자 가치 정의
3. 가치 디자인 모델
4. 가치 디자인 방법론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658-0028226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