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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노현 (세종대학교) 윤유식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1,969 - 1,98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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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제품지각에 따른 소비자의 웹사이트에 대한 태도형성 과정과 구매의도에 관한 구조모델을 설정하여 이에 대한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다. 즉 소비자의 제품지각에 따라 웹사이트 태도형성의 매개요인인 상호작용성, 고객서비스, 지각된 위험을 제시한 후, 이들과 웹사이트 태도와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구조모형으로 정립하여 연구단위들 간의 인과관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경험적 지식이 웹사이트에서의 정보탐색에 유의적인 영향관계를 갖게 된다는 전제를 제안하였다. 즉 소비자는 제품에 대한 과거경험 및 지식을 토대로 하여 온라인에서의 제품정보를 탐색하는데, 이 때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와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와의 비교를 통하여 웹사이트를 평가하게 된다. 결국 소비자는 웹사이트 평가를 통해 태도를 형성하게 되는데, 이 때 상호작용성과 고객에 대한 사전/사후 서비스가 중요한 매개요인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웹사이트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는 브랜드 태도와도 관련성을 갖게 되는데, 웹사이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형성은 기업에 대한 신뢰도가 커지며, 구매의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조사방법 및 설계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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