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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현석 (중앙대학교) 주형준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127 - 14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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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오픈마켓 환경에서 정보시스템 차원의 웹사이트 품질과 관계형성차원의 관계요인을 관계의 질에 대한 선행요인(antecedent)으로 보고, 전환장벽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최근 3개월 동안 G마켓에서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총 251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진행한 결과, 웹사이트 품질에서는 시스템품질만이 관계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관계요인에서는 유대, 공감성이 관계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계의 질은 전환장벽과 재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전환장벽은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연구결과를 통해, 소비자들은 오픈마켓의 웹사이트의 속도와 보안을 구매 사이트 선정 시 중요하게 요인으로 생각하고 있었고, 비록 가격 경쟁력으로 승부하는 구매사이트라 하더라도 고객참여를 통한 지속적인 유대형성과 고객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공감하려는 관계지향적인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초록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모형과 가설설정
IV. 실증분석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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