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성우 (건국대학교) 김동규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미디어, 젠더 & 문화 미디어,젠더&문화 제22호 (2012년 6월)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119 - 149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경쟁 리얼리티 프로그램인 MBC TV의 ‘나는 가수다’ 프로그램 내부의 공간적 구조 및 관련 인터넷 게시판 담론이 내포하는 시간적 구조를 분석해서 그것이 지닌 함의가 무엇인지를 탐구해 본 것이다. 분석 결과 프로그램 내부에서는 ‘게임상황’, 즉 경연 룰에 의해 현실이라면 가능하지 않은 기성 가수의 탈락이 이루어지고, 외부에는 이에 대한 루머나 말들이 ‘현실의 담론’으로 자리하며 이와 같은 내부서바이벌 게임과 외부의 담론이 만나 재미와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구조를 찾아낼 수 있었다. 아울러 이 프로그램에서 리얼리티를 보증하는 것은 생방송이라는 시간적 특성이 아니라 녹화된 방송과 이를 둘러싼 담론 간의 상호작용에 있으며 이는 또 출연가수와 청중평가단 그리고 프로그램 시청자를 인위적으로 호명하는 이데올로기적 기능을 내포하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즉, 리얼하지 않은 시간임에도 리얼리티를 창출할 수 있는 메커니즘이 프로그램 내ㆍ외부에 자리하며, 게임의 룰에 의한 인위적 호명방식은 참여자는 물론 일반 시청자들에게 리얼리티에 대한 일종의 판타지를 제공하는 것으로 볼 수 있었다.

목차

1. 문제제기
2. 기존 문헌 고찰 및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37-0026924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