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석준 (Forever 21) 박혜경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Digital Interaction Design vol.11 no.2 DID 논문집 18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123 - 13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사회에 들어서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은 보다 개성적이며 다양해져 옴에 따라 전통적인 마케팅과 달리 ‘경험’을 중심으로 하는 마케팅이 주목을 받아 오고 있다. 디자인분야에서도 경험적 측면에서 접근하는 경험디자인이 확산되고 있다. 본 연구는 공간 경험을 위주로 하는 경험디자인적 접근이 소비자들의 적극적 관심과 기억을 생산하여 집객 및 소비 증진에 효과적이라는 경험마케팅 이론을 전제로 근래 오픈한 국내 주요 대형 복합쇼핑몰의 소비자 공간을 중심으로 경험디자인 기법과 특성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는 향후, 쇼핑몰 디자인 계획에 있어 효율적인 마케팅 방법으로서의 공간경험 디자인 방법에 대한 자료 제공에 기여하고자 한다.
현장조사는 2000년대 개장된 국내 복합쇼핑몰 중 규모 순으로, 8개 쇼핑몰을 선정하여 2010년 8월~9월 사이 실시되었다. 조사 분석의 결과, 행위적 측면에서 이동동선의 차별화와 비연속적 시퀀스 기법의 도입이 가장 우세하게 나타났으며, 비논리적 조합이나 상호작용에 의한 동작 유도의 기법 등은 아직 개발되지 않은 영역으로 나타남으로 향후, 이의 적절한 도입은 매우 임팩트 있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분수, 영상물에 국한된 감각의 중첩, 이벤트적 기법들은 방법의 다양성이 모색된다면 소비자의 호감을 유도할 수 있는 공간 경험 제공에 매우 유효한 방법으로 확산되리라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경험디자인의 개념과 특성
3. 복합쇼핑몰 판매공간에서의 경험디자인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