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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용철 (용인대학교)
저널정보
용인대학교 무도연구소 무도연구소지 武道硏究所誌 第22輯 第1號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27 - 4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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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유도 신체학문교육의 정체성에 관한 구체적 접근방법을 통해 이를 조사ㆍ분석ㆍ논의하였다.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유도 신체학문에 내재된 정체성을 알아보기 위한 접근을 시도하였다. 그 결과 유도 신체학문교육의 정체성에 대해 다음과 같은 결론 도출을 얻었다. 첫째, 유도의 원리는 심신의 조화를 가장 합리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유도는 공격과 방어의 부단한 수련과정을 통하여 체력 및 정신력 등의 처세방법을 겸한 인간완성 자아의 길(道)을 가는 것이 사상적 근본이치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대한유도학교의 설립에 관여했던 사람은 학교 발전에 대한 교육적 관심이 적었던 반면 유도학교 동문들의 활약은 모교인 대한유도학교를 세계 속에 알리려는 노력과 함께 국제적인 위상을 찾고자 노력을 하였다. 셋째, 고류유술의 기술들을 현대화된 무도로 살리기 위해서는 수련체계 및 기술체계를 분류해서 ‘메치기’ㆍ‘굳히기’ㆍ‘급소지르기(當身技)’ㆍ‘꺾기(關節技)’ 등의 신체기법들을 살리는 것이 매우 중요한 요소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이 종합해 볼 때, 유도의 신체학문은 과거의 직간접 교육과정의 체험을 통해 산교육이 얻어진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더 나아가 유도의 신체학문에서 얻어지는 정체성을 통해 옛 선인들의 덕성과 도덕성을 향상시키고 독특한 의식이었다는 것을 우리는 이를 알고 다시 한 번 계승ㆍ발전 시켜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유도의 사상체계에 관해
Ⅳ. 유도의 역사적 배경 및 특성
Ⅴ. 유도의 수련체계에 관해
Ⅵ.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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