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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수연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2,325 - 2,33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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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기업의 집적효과를 추정함에 있어 공간적 자기상관 문제를 고려한 공간계량경제모형을 이용하여 기업집적이 매출증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자료는 서울특별시에 위치한 소프트웨어업종 327개 기업이다. 각 기업들의 자료는 2002년 기준 한국신용평가의 재무제표 데이터베이스인 KISVALUE DB를 이용하였다. 분석과정은 다음과 같다. 먼저, 공간효과를 고려하지 않은 선형회귀분석을 행하였다. 이를 통해 모수들을 추정하고 잔차들을 구한 후 Moran의 I 계수를 이용하여 공간적 자기상관 유무를 검정하였다. 검정결과 공간적 자기상관이 존재한다고 판단되어 공간계량모형을 구성하기 위해 거리가중행렬을 작성하였다. 공간계량모형으로는 이를 이용한 공간시차모형(spatial lag model)과 공간오차모형(spatial error model)을 설정하여 그 결과들을 비교하였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2절에서는 집적효과에 관련된 기존 문헌들을 고찰하며, 제3절에서는 공간효과를 고려하는 공간시차모형과 공간오차모형에 대한 모형을 살펴본다. 제4절에서는 실증분석에 사용된 자료와 추정결과에 대한 해석을 보였고, 제5절에서 소결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검토
Ⅲ. 연구모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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