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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혜자 (한국문화정책연구소)
저널정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정책논총 문화정책논총 제24집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87 - 10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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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년 수립된 문화예술교육정책은 그 성과에도 불구하고 많은 비판에 직면했다. 행정 중심의 정책 설계, 인력 정책에 흡수된 제도의 한계라는 비판보다 중요하게 지적되는 것은 문화예술교육의 과제와 방향에 관한 문제였다.
이는 허버트 리드(herbert read)를 이해하고 그의 한계를 인식하는 문제와 관련이 있다. 리드는 근대의 분절된 학문 체계와 지식 중심의 교육을 비판하고, 인성 교육을 위해 ‘예술을 통한 교육(education through art)’을 주장하였다. 통합적, 창조적, 개성적으로 미적 감수성을 고양하는 그의 예술 교육론은 심미 교육(asethetics education)으로, 개인과 외부 간의 통합과 조화를 통해 균형 있고 조화로운 인간을 지향한 것이다.
그러나 다양한 사회의 변화는 그의 예술 교육론이 가진 한계를 드러내었다. 리드의 한계는 오늘날 우리의 문화예술교육이 봉착한 문제와 놀라울 정도로 유사하다. 첫째, 문화예술교육의 역동성을 교육적 형식과 제도에 결합하는 문제, 둘째, 문화예술교육을 새로운 방식의 예술적 직관으로 통합하는 문제, 마지막으로, 다양한 문화적 토대를 가진 대중의 창의성을 끌어내는 문제가 그것이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예술 교육의 이론적 토대와 문화예술교육의 등장
Ⅲ. 리드의‘ 예술을 통한 교육’ 내 용과 의미
Ⅳ. 리드의 예술 교육론의 한계와 비판 : 예술의 변화와 대중의 수용 능력을 기초로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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