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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완석 (부산대학교) 나상도 (부산대학교) 김광석 (인하공업전문대학)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36권 제9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1,003 - 1,00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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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차량동역학 해석을 위해서는 효율적인 차량 모델이 필요하게 된다.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집중질량모델로 가정하면 현가장치의 특성을 고려하기 어렵게 되며, 현가장치의 특성을 모두 고려한 다물체동역학 모델에서는 효율성이 떨어진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다물체동역학 모델링을 사용하되 해석의 효율성을 저하시키는 현가장치의 각종 요소들의 효과는 기구정역학 실험으로 추출된 특성그래프로 대체함으로써 효율성도 기하고자 시도하였다. 6x6 차량을 차체와 휠로 구성된 차량으로 모델을 정의 하였고, 다물체동역학 모델인 ADAMS 결과와 비교하여 실험적 모델의 유용성을 검증하였다. 그리고 검증된 실험적 차량모델을 RT-LAB 을 활용한 실시간 시뮬레이션 환경에 삽입하여, 실시간성 시뮬레이션의 가능성을 검증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차량동역학 모델
3. 차량의 운동방정식
4. 차량 동역학 모델 검증
5. 실시간 시뮬레이션
6. 결론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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