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미 (서울대학교) 심미선 (순천향대학교) 김반야 (서울대학교) 오하영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6권 4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133 - 159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마트미디어의 도입이 개인의 일상 행동에 어떤 변화(transformative process)를 가져오는지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초점집단인터뷰를 통해 스마트미디어 이용자들이 실제 일상에서 경험한 변화들을 살펴보았다. 초점집단인터뷰는 성별과 스마트미디어 이용정도, 즉 스마트폰 이용자 및 태블릿PC 이용자를 기준으로 네 집단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스마트미디어 이용자들은 주로 언제, 어디서나 적절한 콘텐츠를 쓸 수 있다는 점에서 변화를 느끼고 있었다. 이와 같은 변화는 큰 틀에서는 인터넷의 등장, 휴대전화의 확산으로 인해 경험했던 것과 동일한 차원에서 논의될 수 있지만 구체적으로 그 변화의 내용은 기존의 경험과는 차별화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스마트 미디어 도입에 따른 일상에서의 변화는 미디어이용 시공간의 확장, 상시 정보검색, 미디어 중독화, 대인관계 및 소통방식의 변화, 뉴스소비와 공동체에 대한 관심의 증가라는 다섯 가지 주제로 설명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일상경험의 변화는 일부 사소한 차이를 제외하고는 성별과 스마트미디어 이용정도에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참고문헌 (9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31-003367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