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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유섭 (명지전문대학)
저널정보
한국현대정신분석학회 현대정신분석 라깡과 현대정신분석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45 - 6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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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웬은 어머니와 자녀들 간에 불안정한 애착관계가 형성되면 결국 분화가 이루어지지 않게 되고, 불안정한 애착관계를 형성한 사람은 자신을 유지하고 지탱하기 위하여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으려고 하는데 이것을 삼각관계라 했다.
프로이드는 물질적 실재 외에 심적 실재가 존재하며 환자의 개인적 역사를 통한 주체의 심적 실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런 심적 실재의 중요성은 “가족소설”, “가족신화”에서 잘 나타나 있다. 그래서 우리는 가족소설과 정신분석적 가족치료의 중심에 있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얘기하지 않을 수 없다.
오이디푸스는 인간과 인류의 기원 관계를 조명하고, 남녀의 차이, 거세 콤플렉스, 자손과 가계 관계를 조명하는 중요한 이론적 토대가 된다. 그것은 단순히 생애의 어느 한 시기에 국한된 경험만이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는 동안 끊임없이 되풀이 되고 재현되는 무의식 심리 경험을 의미한다.
라깡의 오이디푸스에서 R도식은 L도식으로부터 파생된 것으로 이른바 거울상계 이론과 아버지 은유의 개념들을 통합한다. R도식은 라깡이 앞서 수행했던 거울상계 L도식의 상상계와 상징계 사이에 놓인 주체의 현실(실재, 실재계)의 자리매김을 개념화하기 위한 총체적 시각적인 노력이다. 상상계와 상징계라는 이 두 영역의 내부에 주체의 실재를 자리매김하는 것이다.
주체의 실재(R)는 상상계(I)와 상징계(S)에 동시에 참여한다. R도식은 4각형으로 되어있는데, 2개의 오이디푸스 삼각형, 어머니-아이-팔뤼스(M-I-φ)라는 상상적 삼각형과 아버지-어머니-아이(P-M-I)라는 상징적 삼각형이 합쳐진 것이다. 그 안에 실재계 사각형(imMI)로 표현된 실재(R, 실재계)의 영역이 있다. 그 영역은 상상계(I)와 상징계(S)의 중간(경계)에 있으면서 그 두 영역을 접합, 연결시키고 있음을 알려주는 것으로 실재계 사각형의 네 꼭지점을 뫼비우스의 띠처럼 비틀어서 연결을 시킨 것과 같다. 현실의 지각(실재계)은 아버지 은유의 도입으로 정상화를 수용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상징적 선들과 상상적 선들에 의한 경계의 영역이기도 하다.
R도식은 주체의 현실(실재)에 이런 어쩔 수 없는 한계, 상징적 삼각형에 기반이 되는 자아이상-어머니(I-M) 이자관계의 한계를 수용하여 아버지 은유의 개념(상징계) 도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보웬 이론의 기본 특징
Ⅱ. 보웬의 삼각관계
Ⅲ. 정신분석의 가족소설과 가족치료
Ⅳ. 라깡의 R 도식(쉐마 R, le sche‘ma R)
Ⅴ. 맺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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