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문행 (수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6권 제3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32 - 39 (8page)
DOI
10.21184/jkeia.2012.09.6.3.3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외주제작시장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선행 작업으로 독립제작사의 경영 현황 및 수익 구조 등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외주제작 물량이 양적으로 크게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제작사들은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사례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는 무엇보다 프로그램 제작비를 방송사로부터 제대로 확보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제작비 운영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경영 효율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점도 조속히 개선되어야 하는 부분이다. 특히, 스타 작가나 감독 등 무형 자산의 확보를 위한 무리한 투자가 경영 부실의 원인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따라서 제작사의 기업 경영 분석시, 매출액이나 당기순익 측면에서만 판단하기 보다는, 기업의 전체 자산 규모(유무형 자산 특성), 부채의 형태(규모 및 유동성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기업의 경영 실태를 파악 할 필요가 있다. 이 외에도 제작사의 우회 상장으로 인한 폐해, 대표이사의 공금 횡령 등은 부실 제작사를 키우는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독립 제작사 경영 현황 분석
Ⅲ. 경영 사례 연구 : 초록뱀 미디어
IV.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600-0011344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