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미은 (남부대학교) 권미지 (남부대학교) 이미아 (남부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5 - 25 (21page)
DOI
10.18541/ser.2012.10.11.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특수교사들의 배경변인에 따라 다문화 경험, 다문화 인식 및 다문화 효능감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예비특수교사들의 다문화 경험이 다문화 인식과 다문화 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광주?전남, 부산?경남, 대전?충청 소재의 9개 대학교의 특수교육과 학생들(N=481)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특수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지는 응답자의 배경 정보와 관련된 문항들과 함께 다문화 경험, 다문화 인식, 다문화 효능감으로 구성되었다. 연구결과, 배경변인 중학년, 가정의 사회?경제적 수준에 따라 다문화 효능감에서 차이를 보였고, 다문화 관련 강좌 수강 경험 유무에 따라 다문화 인식과 다문화 효능감에 집단 간 차이를 보였다. 예비특수교사들의 성별, 종교, 출생 후 성장도시와 같은 배경변인들은 예비특수교사들의 다문화 경험, 다문화 인식, 다문화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예비특수교사들의 다문화 경험 수준에 따라 다문화 인식과 다문화 효능감에 차이를 보였으며, 예비특수교사들의 다문화 경험은 다문화 인식의 10%, 다문화 효능감의 2%를 설명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00-0010930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