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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노윤 (성신여자대학교) 배보경 (카이스트  )
저널정보
성신여자대학교 경영연구소 경영관리연구 여성과 경영 제3권 제1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38 - 61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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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습공동체의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했으며, 특허청의 추진반을 연구대상으로 한다. 특허청은 조직혁신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창출하기 위해 혁신 추진반을 구성하였다. 특허청의 추진반은 Top-down 방식으로 구성되긴 하였지만, 학습공동체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조직적 차원의 노력이 다양하게 이루어졌다. 우선 실체과제별로 추진반을 구성함으로써 구성원들이 명확한 학습목적으로 가질 수 있었으며, 비교적 자율적인 방법으로 추진반이 운영되었다. 다양한 부서와 경력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되었으며, 연결역할자를 통해 지식공유는 물론 지식의 실천을 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학습공동체 활동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학습공동체 활동 참여에 대한 인센티브를 마련하여 학습활동을 촉진하였다. 또한 학습공동체 활동에 대한 최고경영진의 확고한 의지와 적극적 지원은 물론, 중간관리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학습공동체를 활성화시키는데 많은 기여를 하였다. 이러한 추진반 활동을 통해 구성원들은 지식을 공유할 수 있었고 협력적 관계를 형성하였다. 특허청 추진반 사례는 조직학습에서의 학습공동체의 중요성을 보여주며, 학습공동체의 구축과 실행에 많은 시사점을 제공해준다.

목차

I. 서론
Ⅱ. 지식공유공간의 형태와 활성화 요인
Ⅲ. 특허청의 혁신추진반의 형성과 운영
Ⅳ. 지식공유공간으로서 추진반 역할
Ⅴ. 학습공동체의 형성과 활성화 요인
Ⅵ.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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