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재훈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313 - 33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모바일 SNS의 서비스 품질요인이 사용자의 지속적인 이용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급속히 확대되는 모바일 환경에서 서비스 기업의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는 모바일 SNS 전략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웹 기반의 SNS와 관련한 선행연구에서 검증된 다양한 요인들 중, 특히 모바일 환경에서 재검증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정보 품질, 서비스제공자의 신뢰성, 유희성을 독립변수로 제한하여 사용자의 재이용 및 추천의도와의 관계를 검증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모바일 SNS에 대한 사용자의 몰입을 매개변수로 지정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한 후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가설을 검증한 결과, 유희성에 기인하여 모바일 SNS에 몰입하는 경우 재이용 및 추천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서비스 제공자의 신뢰성은 몰입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사용자의 재이용 및 추천의도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모바일 SNS를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기업은 소비자들의 흥미를 유발하여 몰입하게 만들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해야 하고 이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 또한 기업의 신뢰성을 소비자에게 제시할 수 있는 홍보 전략도 구축해야 할 것이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과 연구모형
Ⅳ. 통계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6-0007116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