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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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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찬도 (중부대학교) 이윤원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95 - 11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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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음악산업의 경쟁력과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유지를 위한 마케팅전략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서는 크게 두 가지 점을 고려하였다. 첫째, 해외시장에서 K-POP은 시장초기단계인 수요자들에게는 호기심(attention) 단계이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반드시 겪게 되는 위기(chasm)를 어떻게 극복하여, 라이프사이클 상의 성장 및 성숙단계로 진입하는가 하는 점이다. 둘째 음악과 같은 문화콘텐츠의 최대 장점인 OSMU 효과를 어떻게 극대화 할 것인가 이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콘텐츠의 질적 우수성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셋째, K-POP이 세계시장을 진출을 목표로 한다면 시장세분화(segmentation)와 표적시장(targeting) 및 포지셔닝(positioning)을 명확히 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음악산업의 대내외적인 환경분석(SWOT)과 이를 토대로 한 마케팅전략을 수립, 제시하였다. 특히 세계음악시장에서의 음악콘텐츠의 라이프사이클을 지속가능한 성장의 단계로 이끌어 나가기 위한 전략인 공격적 전략, 조정적 전략, 혁신적 전략, 생존적 전략을 각각 제시함으로써 한국음 악산업 및 신한류의 확대발전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음악산업의 현황
Ⅲ. 무역특화지수
Ⅳ. 글로벌 마케팅 제고 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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