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대훈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1卷 4號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47 - 16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방과 후 수업 형태로 이루어진 어느 고등학교 사회 교사의 다문화 수업에 대한 질적사례연구이다. 연구자는 다문화 수업에 대한 공감대가 무척 낮은 서울 소재 고등학교에서 인종적-문화적 편견과 차별의 극복을 목표로 삼는 다문화 수업 방안을 공동 구상하였다. 방과 후 다문화 수업에 대한 참여관찰 및 심층면담을 통해 연구자는 그 동안 상당부분 블랙박스로 남겨져 있던 다문화 수업의 미시적 상호작용의 실제 및 교사와 학생이 함께 만드는 다문화 수업의 교육적 의미를 분석하고자 했다. 현장 학교의 맥락에서 드러난 다문화 수업의 실제 의미를 분석함으로써 본 연구는 제한된 환경 속에서 다문화교육의 가능성과 문제점을 동시에 발견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들은 성공적인 다문화교육의 정착을 위해서는 학교 구조와 문화의 근본적인 변화가 수반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이효린 교사의 홀로서기
Ⅱ. 다문화 교실수업 연구의 현황
Ⅲ. 연구 방법
Ⅳ. 방과 후 다문화 수업의 양상 : 탐색적 보고
Ⅴ. 논의 : ‘다문화사회 이야기’ 수업에 대한 단상
Ⅵ.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74-000541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