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은 (중앙대학교) 성동규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2013년 제24권 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57 - 281 (25page)
DOI
10.16881/jss.2013.01.24.1.2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대인관계 형성 및 확장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주목받는 페이스북 이용의 예측변인을 찾고 이들이 실제 대인네트워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또한 한국과 미국의 문화간 비교를 통해 페이스북 이용자들의 공통적인 특성과 서비스 이용에서 나타나는 커뮤니케이션의 일반적인 특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한국대학생들의 자아개념은 자기노출이나 대인불안 등의 개인심리적 요인을 통해 페이스북 이용 빈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지만 미국대학생들의 자아개념은 개인 심리적 요인을 통하지 않고 페이스북 이용 빈도와 강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된 대인네트워크 변화에는 한국대학생의 상호의존적 자아개념과 페이스북 이용 빈도와 강도, 미국대학생의 독립적 자아개념과 페이스북 이용 빈도만이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와 같이 대인관계 확장 및 유지에 미치는 영향력이 검증되어 페이스북이 온라인과 오프라인 대인네트워크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한국과 미국의 문화 간 비교 연구를 통해 CMC를 통한 대인커뮤니케이션의 보편적인 특징을 밝히는데 다차원적인 접근을 시도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초록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문화 간 비교 연구와 자아개념
3.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과 대인네트워크
4. 연구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051-000458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