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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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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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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서사와문학치료연구소 영화와문학치료 영화와문학치료 제6집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9 - 3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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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영화 <할람 포>에 나타난 ‘어머니 떠나기’와 그에 대한 문학치료적 의미를 탐색한 것이다. 이에 따라 논의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2장에서는 영화 <할람 포>의 줄거리를 정리하고 ‘어머니 떠나기’의 과정이 어떻게 전개되어 가는지를 살펴보았다. 이에 따라 주인공 할람은 ‘현실 속의 어머니’인 새어머니의 존재를 인정하는 단계, 이후 ‘환상 속의 어머니’인 어머니와 닮은 여인과 이별하는 단계를 밟아나갔다.
3장에서는 2장의 논의를 바탕으로 ‘서사의 성장’과 함께 연결시켜 살펴보았다. 이에 따라 ‘현실 속의 어머니(베리티)’와의 관계는 ‘좌절의 서사’ 수준에서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환상 속의 어머니(케이트)’와의 관계는 ‘승리의 서사’ 수준에서 이루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러한 두 개의 관계를 겪은 할람이 ‘어머니’라는 큰 존재로부터 심리적인 독립을 모색하게 되는 것에서 ‘상생의 서사’가 나타날 단서를 발견할 수 있었다. 성장 영화는 서사의 성장이 관찰될 수 있는 영화로, 서사의 주체가 좌절과 승리를 거쳐 상생으로 나아가는 지점까지 확보할 수 있을 때 가능할 것이다.

목차

1. 서론
2. 영화〈할람 포〉에 나타난 ‘어머니 떠나기’
3. ‘어머니 떠나기’와 서사의 성장
4.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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