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용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673 - 69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업 경영에서 윤리경영의 중요성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과거 윤리경영을 수동적으로 채택하던 분위기는 윤리경영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경쟁력을 제고하는 방안으로 전환되고 있다. 그러나 실무에서의 중요성 증대에도 불구하고, 학문적 진척은 여전히 더딘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윤리경영과 고객시민행동 및 관계품질과의 관계를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서비스품질에 대한 선행요인과 성과요인에 대한 다양한 접근이 요구되면서 선행요인으로서 고객시민행동과 성과요인으로서 관계품질은 고객과의 장기적 관계가 요구되는 서비스 분야에서 중요한 변수로 등장하고 있다. 그러므로 고객시민행동-서비스품질-관계품질로 이루어진 일련의 인과관계에서 윤리경영이 출발변인과 최종변인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모형화 하였다. 기본적으로 고객시민행동과 서비스품질 및 서비스품질과 관계품질의 관계를 기본적 가설 경로로 설정하고 윤리경영이 고객시민행동에, 윤리경영이 관계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추가적 가설 경로로 설정하였다. 실증은 윤리경영의 요구수준이 높은 금융서비스에서 설문조사로 진행 되었으며, 398부의 응답에서 얻어진 결과에서, 기대된 가설은 모두 유의하게 확인되었으며, 윤리경영과 서비스품질의 관계는 음의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Ⅳ. 연구방법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0-003052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