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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재형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49 - 7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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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입체영화에 대한 몰입은 스토리와 스펙터클이 어우러진 스토리 세상 속으로의 몰입을 의미하며 이는 3D 입체영상의 현실효과가 담보된 이후에야 가능하다. 그러나 3D 입체영상이 현실효과의 극치를 제공함으로써 관객을 스토리 세상 속으로 완전히 함몰시킬 수 있다는 믿음이 제작 현장에서는 유지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래와 같은 요인들로 인해 그 현실효과가 제대로 성취될 수 없거나 저해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첫째, 3D 입체영상의 기본적인 미학인 동시에 입체효과를 위한 최적의 조건이라 할 수 있는 전심초점은 입체효과를 위해 얕은 심도의 촬영을 수행할 수 없음으로써 스토리텔링의 힘을 약화시키는 경향이 존재한다. 둘째, 3D 입체영상이 구현하는 돌출효과는 프레임 속 이미지가 돌출하는 모습을 관객에게 주지시키는 목적을 가지고 있음으로 해서 관객으로 하여금 프레임의 존재를 잊고 영상에 몰입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프레임의 존재를 각인시킨다. 셋째, 3D 입체영화라 할지라도 3D 입체영상만으로는 현실효과 생산 및 관객의 몰입을 유도할 수 없다. 왜냐하면 영화의 탄생 이래로 초기 10년을 제외한 대부분의 시기에 관객의 관심을 유도한 것은 스펙터클보다는 스토리였기 때문이다. 넷째, 스크린의 크기와 스크린을 바라보는 각도 등 영화관 내 관람 조건을 결정하는 기술적 환경과 특수안경의 착용이 동반하는 육체적 불편감/피로감, 그리고 아직 많은 부분 기술적 개선이 필요한 3D 입체영상 자체의 문제점 등은 3D 입체영상의 현실효과를 저해하는 기술적 환경들이라 할 수 있다.

목차

1. 문제제기
2. 3D 입체영상의 현실효과와 기교성
3. 3D 입체영상의 현실효과와 관련한 논점들
4. 요약 및 토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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