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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계숙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72 - 92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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윌리엄 모리츠는 실험애니메이션을 다음과 같이 정의했다. “실험애니메이션은 애니메이터가 뭔가 새롭고, 신선하고, 상상력이 풍부하고, 중대한 주제를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 기술적인 실험을 개인적으로 시도한 필름이다.” 실험애니메이션은 관습적인 애니메이션이나 상업적인 목적을 위해 수단이 되는 애니메이션이 아니며, ‘독립애니메이션’이자 ‘예술로서 애니메이션’이다. 실험애니메이션은 내러티브 애니메이션과 추상애니메이션으로 분류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아날로그 필름애니메이션시대인 1910∼1980년대에서 역사적으로 중요한 작품의 목록을 정리하였다. 그리고 그 특징을 다음과 같이 살펴보았다. 실험애니메이션은 새로운 미디어를 예술적 표현으로 실험하는 아방가르드 예술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초기 추상애니메이션이 추구하던 시각음악의 개념은 실험애니메이션의 뿌리로서 오늘날에도 영향력을 발휘한다. 내러티브가 없는 음악적 구조, 실험적인 사운드, 시청각 공감각은 실험애니메이션에서 매우 중요한 실험주제들이다. 실험애니메이션에서는 상업적 성격이 없는 주제들이 많이 다루어진다. 또한 작가로서 예술적 세계관을 독특한 시각언어로 표현하기 때문에 예술적 가치를 갖는다. 실험애니메이션은 애니메이션 분야의 첨단에 존재한다. 애니메이션 산업의 창의적, 기술적, 양식적 진보를 위해서도 실험애니메이션 연구는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우리나라의 실험애니메이션은 아직 대학이 감당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대학은 주류와 비주류를 넘나드는 창의적인 영상 애니메이션 전문가들을 키워 내야 할 것이다.

목차

1. 서론
2. 실험애니메이션의 역사
3. 실험애니메이션의 특징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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