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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준 (충남대학교) 송지현 (서울시립대학교) 이정수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설계학회 한국도시설계학회지 도시설계 한국도시설계학회지 제11권 제3호(2010년 8월)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113 - 12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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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시장은 지역의 경제와 생활 중심지로, 입지·상업·기능·시설 측면에서 다양성을 지니고 있다. 현재 이러한 전통시장의 재생을 위하여 공공행정 주도의 활성화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활성화사업은 모든 전통시장에서 동일한 접근방식을 보이고 있어, 전통시장의 특성을 고려한 실질적 활성화에 미흡한 면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전통시장 특성을 추출하여 유형화하고, 유형별 차별적 활성화 전략의 수립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한다. 연구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첫째, 충청남도 전통시장은 그 특성에 따라 3개 유형으로 구분이 가능하다. 둘째, 주민 중요도-만족도 분석을 통해 전통시장 유형별 차별화된 활성화전략의 수립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셋째, 주민참여 중심의 사업추진을 통해 전통시장 유형별로 차별적인 활성화전략 수립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1. 서론
2. 전통시장 현황
3. 충남 전통시장 유형분류
4. 충남 전통시장 유형별 현황 및 활성화 방안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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