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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성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26 No.2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409 - 435 (27page)
DOI
10.15187/adr.2013.05.26.2.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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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 최근 다양한 로봇들이 인간의 생활을 보조하기 위해 개발되면서, 인간-로봇 인터랙션이 중요한 연구문제가 되고 있다. 그런데 인간의 행동, 음성 등을 로봇이 센서를 이용해 파악하고 분석하는 분야는 비교적 많은 연구가 있어 왔으나, 인간이 로봇의 의도와 상태를 파악하고 인간-로봇 인터랙션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는 비교적 적은 편이다.
방법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동을 위한 교육 보조 로봇에서 아동들의 사용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로봇의 감정 표현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하였다. 표정은 감정을 표현하는 가장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도구임에도 불구하고, 로봇 표정의 디자인에 대한 방법론과 디자인프로세스 평가에 대한 사례는 많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용 교육 보조 로봇에서 가장 필요한 로봇의 감정을 로봇의 사용 상황에 맞추어 정의하고 그 결과에 의해 로봇의 표정을 디자인하고 디자인된 표정의 강도를 검증하는 과정을 탐색 하였다.
결과 : 아동용 교육 보조로봇의 경우, 인간의 6가지 기본 표정 중 Happiness와 Sadness가 가장 빈번하게 표현되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각 3단계의 표정강도로 구분될 수 있었다. 3단계로 디자인된 표정은 피실험자를 통해 적절한 강도의 차이가 나는지 검증되고 수정된 후 최종적으로 디자인되어졌다.
결론 : 이 원칙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연구 분류체계의 기본구조를 분류이론의 다차원 구조화와 작성표시에 분석합성식의 패싯분류를 도입하여 모형화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인간과 로봇의 감정 및 표정
3. 로봇의 필요 감정 분석
4. 로봇 표정 정의
5. 로봇 표정디자인
6. 결론
7.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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