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문주 (남서울대학교) 유지영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통권 제69호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5 - 3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1997년 경제위기 이후 저소득층과 이혼가정이 증가하면서 아동청소년의 양육문제, 학업부진, 심리적·정서적 문제에 대한 개입이 실천현장에서 주목받기 시작하며 멘토링 프로그램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멘티에 대한 심리적?정서적 지원과 지지체계라는 특징을 갖는 멘토링 프로그램은 멘토와 멘티의 1:1 관계에 기초하기 때문에, 멘토의 능력, 열의, 노력이 멘토링의 성과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따라서 멘토링의 효과와 관련해서 멘토지원체계의 중요성이 논의되고 있지만, 구체적으로 대학생 멘토가 겪는 경험과 어려움이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 사례연구를 통해 대학생 멘토들의 고민을 심층적으로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멘토링 프로그램은 멘티의 학교와 멘토의 학교가 주체가 되었기에 학교기반 멘토링 프로그램이라는 특징도 함께 논의되었다. 연구 결과는 대학생 멘토들은 10대 청소년들의 상담자, 조력자로써의 역할에 대한 부담, 멘티와의 만남에 드는 비용에 대한 경제적 부담의 문제, 멘티가 소속된 학교 지원체계의 한계 등을 고민했다. 한편으로는 멘토교육과 슈퍼비전, 멘티의 태도 등에 의해 멘토의 역할이 강화되는 과정을 갖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실천적 함의는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대학생 멘토가 실천 현장에서 겪게 되는 구체적인 어려움과 문제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대학생 멘토에 대한 차별적인 지원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V.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30-0025697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