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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영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문학학회 한국아동문학연구 한국아동문학연구 제24호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263 - 301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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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독자는 환상동화가 재미있고 흥미롭기 때문에 읽는다. 이 연구에서는 아동독자가 환상동화를 읽고 재미있다고 인식한 텍스트 요소를 탐구하였다.
첫째, 환상동화에는 인간의 말을 하는 동물이 등장한다. 등장인물과 친숙하거나 알고 있던 개나 고양이가 갑자기 말을 하는 순간에 아동독자는 재미를 경험한다. 둘째, 아동독자는 환상적인 인물이 처음 등장할 때의 분위기나 인물 형상화 부분이 재미있다고 하였다. 셋째, 교통형 환상동화에서는 1차 세계에서 2차 세계로 넘어가는 임계 공간이 아동독자의 재미를 불러일으키는 요소이다. 넷째, 아동독자는 2차 세계의 시공간에서 재미를 경험한다. 다섯째, 인물의 갈등이 환상 세계 내에서 치유되는 과정에서 재미를 경험한다. 여섯째, 재미를 유발하는 에피소드는 아동독자에게 웃음을 주고, 이야기의 흥미를 지속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이 연구는 아동독자의 반응에 기초하여 환상동화 텍스트의 재미 요소가 무엇인지 탐구했다는데 의의를 둔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며
Ⅱ. 텍스트의 재미란 무엇인가
Ⅲ. 재미 요소 탐구를 위한 연구 방법
Ⅳ. 개별 환상동화의 재미있는 장면 분석
Ⅴ. 환상동화 텍스트의 재미 요소 해석
Ⅵ.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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