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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병민 (건국대학교) 이원호 (성신여자대학교) 김동윤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29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165 - 18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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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발달과 함께 찾아온 급격한 산업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도시재생의 개념도 장소자산이나 문화적 특성을 반영하는 연성적 지역개발의 개념이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지역의 문화나 상징을 활용, 이미지를 구축하여 지역경쟁력을 강화시키고자 하는 장소마케팅(place marketing)의 개념이 등장했고, 최근에는 인터넷과 SNS의 발달과 함께 보다 진보된 개념인 콘텐츠 중심의 장소브랜딩(place branding)이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는 도시재생의 개념으로서 장소마케팅과 장소브랜딩에 대해서 살펴보고, 변화하는 패러다임 속에서 장소브랜딩을 구성하는 새로운 요소로서 창조성에 대한 논의와 함께 이를 반영한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일본 오사카(大板)의 사례를 살펴보았다.
오사카의 경우, 각기 다른 주체에 의해 다양한 형태로 장소브랜딩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모두 top-down방식이 아닌 bottom-up방식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점이 주목된다. 구체적으로는 지역의 유휴공간을 예술과 문화의 거점으로 변화시켜 지역의 정체성을 형성하고(크리에이티브 빌리지), 창조적 인력들이 모여들어 지역의 창조적 콘텐츠를 생산하며(AIR오사카), 창조적 공유를 기반으로 국제적 거점을 가진 글로컬라이제이션(glocalization)의 대표적 사례(극동EX) 등을 살펴볼 수 있었다.

목차

국문 초록
Ⅰ. 서론
Ⅱ. 도시재생의 패러다임과 장소브랜딩
Ⅲ. 창조적 장소브랜딩 모델을 적용한 사례 분석 : 일본 오사카 지역 사례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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