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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영옥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지능정보연구 지능정보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87 - 100 (14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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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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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의 급속한 증가로 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가치 창출은 기업뿐 아니라 국가 경쟁력의 중요한 요소로 대두되고 있고, 이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국가 차원에서 빅데이터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 연구는 특히 교육 분야에서의 빅데이터 활용 현황을 조사하고 새로운 데이터 기반의 맞춤형 교육 서비스 및 프로그램을 제안한다. 이미 많은 학교에서 학생들의 학업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 학생들 개개인의 교육 데이터를 활용한 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을 하고 있다. 먼저 세계 유수 대학에서 시행 중인 대표적인 교육프로그램으로, 개인별 학업 성과 데이터, 진학, 진로 정보 등을 이용한 성적 관리 프로그램,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학업 이외의 학교 생활에도 도움을 주는 교육 프로그램, 모바일 및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소개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 서비스 및 학교 행정 업무 향상 등 교육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도 제시한다. 또한, 빅데이터 활용 능력이 전 산업 분야에서 주요 경쟁요소가 되면서 데이터를 분석하여 통찰력을 제시할 수 있는 데이터 과학자라 불리는 데이터 분석 전문가의 수요가 늘고 있다. 이러한 데이터 분석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국내외 대학 및 기업의 대표적인 프로그램들을 살펴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데이터 분석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새로운 교과 과정도 제안한다. 빅데이터 교과 과정은 단순히 관련 지식의 전달보다는 데이터 분석을 위해 필요한 지식이 무엇인지 스스로 찾고 이를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초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훈련을 통하여 제공되는 데이터뿐만 아니라 제공되지 않은 방대한 관련 데이터 중에서 유용한 지식을 찾아내어 이를 분석하고 의미 있는 정보를 도출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교육으로 교육 데이터는 점점 더 급증하고 있고 이를 통합적으로 관리, 분석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교육 형태와 패러다임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다. 본 연구는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대학의 교육관경 개선을 위한 교육데이터의 새로운 활용 방안을 모색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앞으로 관련 분야에 더 많은 연구가 이루어 질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1. 서론
2. 대학의 빅데이터 활용 사례
3. 데이터 기반의 교육 서비스 제안
4. 데이터 과학자 양성을 위한 교육
5.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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