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은영 (연세대학교) 이재원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통권 제70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323 - 355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교는 청소년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으로 청소년들의 자아형성 및 미래의 진로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비행성향이 진로성숙에 미치는 영향과 이 관계에서 학교환경에 대한 인식의 매개효과 검증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복지패널조사 4차년도 아동용부가조사의 중학교 1∼3학년에 재학 중인 605명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기술분석과 상관분석으로 응답자 및 주요 변수들의 특성을 파악하였으며, 다중회귀분석과 sobel test를 통해 연구모형 및 학교환경에 대한 인식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로 자아존중감, 친구애착, 비행성향이 진로성숙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환경에 대한 인식은 비행성향과 진로성숙의 관계를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비행성향이 진로성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보다는 학교환경에 대한 인식을 통해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 선행연구에서 많이 다루지 못했던 진로성숙과 비행성향의 인과적 관계를 밝혀내었다. 둘째, 비행과 진로성숙의 관계에 학교환경에 대한 인식의 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청소년들의 진로성숙을 높이기 위해 학생들에 대한 개별적 접근뿐 아니라 학교환경의 개선 및 청소년들의 학교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개입의 중요성을 밝혀내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30-0024774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