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효경 (성균관대) 권상희 (성균관대)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5 - 40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네이버와 다음의 모바일 18대 대선 뉴스 서비스에 대한 내용분석을 통해 기사제목의 내용, 용어의 성격, 공정성과 여론조사 결과에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내용분석 결과, 네이버와 다음은 공통적으로 전략프레임과 선거스케치에 관련된 기사제목을 많이 다루었고, 네이버는 이슈에 관련된 기사제목을, 다음은 선거 일반에 관련된 기사제목을 많이 다루었다. 네이버와 다음은 공통적으로 스포츠?게임?경쟁을 강조하는 용어와 정책 이슈 관련 용어의 지배적인 성격을 가진 기사제목을 많이 다루었고, 다음은 네이버보다 조사한 용어의 성격이외의 다양한 용어의 성격을 가진 기사제목을 많이 다루었다. 두 포털사 모두 박근혜에게 호의적인 대선 보도의 기사제목을 제공했다고 할 수 있다. 다음은 네이버보다 조사전문기관의 여론조사를 더 선호한다는 특징을 알 수 있었다. 네이버는 모든 여론조사에 여론조사 관련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고, 다음은 모든 여론조사에 모집단, 표본 크기, 표본오차 및 신뢰수준을 제공하였다. 따라서 다음은 네이버보다 더 많은 여론조사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는 특징이 있었다. 네이버는 모든 여론조사에서 표본크기를 언급하지 않았으며, 다음은 모든 여론조사에서 표본크기를 언급했다. 따라서 다음은 네이버보다 표본크기 1,000명 이상의 여론조사를 더 선호한다는 특징이 있었다. 네이버는 모든 여론조사에서 표집오차를 언급하지 않았으며, 다음은 모든 여론조사에서 표집오차를 언급했다. 따라서 다음은 네이버보다 2.0 이상∼4.0미만의 여론조사를 더 선호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론
4. 연구결과
5.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