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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유명재 (연세대학교) 조성율 (부평동중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한국환경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환경교육학회 2013년 상반기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3.7
수록면
93 - 9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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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환경파괴를 비난하며 자연보호를 외치면서 쓰레기를 줍던 시대에는 학교환경교육과 사회환경교육의 쟁점에 대한 연결이나 환경교사와 환경지도자의 전문성에 대한 요구가 없었다. 그러나 우리는 환경교육으로부터 녹색성장교육으로의 전환에 이어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교육으로의 빠른 변화를 겪으며, 광범위하고 광대한 규모로 확장되고 있는 쟁점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해결하면서 미래세대를 준비하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학교환경교육의 책임을 지고 있는 학교환경교사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쟁점을 분석하고 문제를 인식하여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함으로써 사회적 쟁점에 대한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을 갖춘 성인으로 자라게 할 것이다. 또, 환경NGO의 환경교육 지도자는 학교환경교육 교사로부터 사회적 환경 쟁점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을 통해 문제해결력을 기르고, 사회환경교육 지도자 양성, 학교환경교육의 보조 등의 역할을 하는데 점점 다양해지고 복합적인 환경 쟁점들에 대해 전문성이 제고되고 있다. 이 시점에서 학교환경교육과 사회환경교육의 쟁점에 대한 연계를 위하여 학교환경교사와 환경NGO의 환경교육 지도자에 대한 전문성 제고에 대한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며, 본 연구를 통해 학교환경교육과 사회환경교육의 쟁점 사항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학교환경교육으로부터 사회환경교육으로의 효과적인 쟁점 공유와 연계를 위한 인적자원개발(Human Resource Development : HRD)의 적용 방안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학교환경교육과 사회환경교육의 쟁점 연계 상황
Ⅲ. 연구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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