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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두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전창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오혁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상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석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475 - 48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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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차세대 동력분산식 고속열차인 HEMU-430X 의 최고속도 시험 중 분석한 주행안정성 결과에 대해 보고한다. 경부고속철도 2 단계구간(부산~대구)에서 시행된 증속 시험은 300km/h 부터 시작해서 매회 10 km/h 씩 증속하여 세계 4 위에 해당하는 최고속도 421.4 km/h 를 기록하였다. 매 시험마다 UIC 518 OR 에서 제시하는 simplified method 를 적용하여 주행안정성, 즉 탈선 등과 관련된 안전성(safety) 및 승차감과 관련된 주행거동(running behavior)에 대해 분석하였다. 400 km/h 이하에서는 안전성 및 주행거동 측면 모두 기준값을 만족하나, 400 km/h 이상에서는 후미차량의 경우 안전성 기준을 만족 하지만 상한선에 근접하고, 주행거동 측면에서는 후미차량이 기준값을 약간 상회하였다. 이 결과는 차량의 주행안정성 보강 및 향후 추가증속을 위한 자료로 사용될 것이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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